AMICOGEN

단백질 정제 레진

최고의 기술과 경쟁력으로 글로벌 바이오 산업을 선도하는
아미코젠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2021-05-10

아미코젠파마, 경구투여용 황반변성 치료제 특허등록 결정

아미코젠의 신약개발 자회사인 아미코젠파마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경구투여로 황반변성 치료제 후보물질 'AGP600'에 대해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AGP600은 경구투여만으로도 망막혈관장벽(blood-retinal barrier: BRB)을 가로질러 안구내까지 고농도로 도달할 수 있는 경구투여용 제제로 노인성 습성 황반변성, 녹내장 및 당뇨망막병증을 포함한 시각장애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이다.

이로써 아미코젠파마는 캐나다, 호주, 러시아에 이어 국내에서 특허권리를 확보하면서 글로벌 진출의 포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까지 특허 출원국은 총 14개국으로 향후 글로벌 독점권리 확장도 기대된다.

황반변성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과 함께 눈 건강을 위협하는 3대 실명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황반변성 치료제인 아일리아(Eylea®)와 루센티스(Lucentis®)가 있지만 안구내 주사(Intravitreal injection)로 치료시 환자에게 공포감과 불편감을 주는 단점이 있다.

반면 AGP600은 경구 복용만으로 치료에 유효한 충분한 양을 안구내까지 전달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안구내 주사에 대한 고통과 공포를 없애고 환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미 비임상시험에서 경구 투여만으로도 마우스, 랫드 및 원숭이의 연령 관련 황반변성 모델에서 맥락막신생혈관 병변을 효과적으로 억제했고, 글로벌 표준치료제인 아일리아® 대비 비슷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미코젠파마는 지난 3월17일 식약처로부터 'AGP600'의 경구용 습성 황반변성 임상2a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아 서울대학교병원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특허등록에 힘입어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대하고 임상단계 진입 및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