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02-28

2023년 2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안녕하십니까

 

2월은 1월의 마음가짐을 돌아보고 잘 이어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당사도 새해에 세운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습니다. 새해의 계획을 하나씩 실천하고 이뤄가면서 주주 및 잠재주주, 이해관계자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20231월과 2,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효소사업과 의약단백질사업에서 전년대비 의미있는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효소 & green API 사업은, 기존의 항생제용 효소사업을 중심으로 해서 식품용, 산업용, 의약용 효소쪽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의약품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주요한 신규 의약용 효소개발을 시작하였으며, 향후 당사 효소사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시에 중국 중심이던 사업에서 벗어나 인도시장 진출을 가시화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당사의 Green API 및 중간체 생산기술을 인도에서 사업화하기 위해 현지 제약회사와 협력을 논의 중입니다. 그 외에도 새롭게 출시한 신규 효소제품들의 영업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버섯 균과 곰팡이 균의 원형질체(protoplast)를 제조하는 효소인 CW-Lytic F1은 적절한 시기에 출시되어 효과 좋은 제품이라는 평을 받고 있고 고객사들의 재구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인삼 진세노사이드 CK F1의 효과가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CKzyme FL에 대한 관심을 가진 업체들과 논의 중에 있습니다.


단백질의약사업은, 항체정제용 알칼리 내성 protein A 등 리간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해 나가고 있고 지속적인 리간드 개량과 신규 리간드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것입니다. 특히 Protein A 올리고머, 알칼리 내성 protein G 등의 고객 맞춤형 리간드 개발을 통하여 퓨리오젠과 스웨덴의 바이오웍스, 기타 글로벌 업체와 리간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신약개발사업은, 엔돌라이신을 이용한 상처치료용 의료기기와 젖소 유방염 치료제, 개 외이염 치료제 등 동물용의약품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라이산도(LYSANDO) 대표이사와 주요 관계자들이 2월에 한국을 방문하여 당사와 긴밀한 사업 파트너로서 연구개발 및 앞으로 추진할 사업들을 논의하였습니다. 현재 상처치료용 의료기기의 허가를 추진중이고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엔돌라이신 의약품 개발을 진행할 것입니다.


아미코젠차이나 (Amicogen China Biopharm)역시 2월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중국 내 내수시장에서 항생제 원료의약품 사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튤라스로마이신 30톤 규모 신공장 건설이 마무리되어 가고 있어서 올해 하반기 정상적인 생산과 함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송도 배지 공장은 지하 1층 바닥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완료하였고, 4사분기 시생산 일정에 맞추어 건설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배지 사업을 위해 설립한 비욘드셀의 연구소에서는 맞춤형 배지기술에 대한 전문화를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CHO 세포용 배지조성물에 대한 내용으로 특허를 출원 (대한민국 10-2023-0011177) 하였고, CDO 사업으로 국내 고객들의 세포주 개발 및 정제공정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특히, 관계사인 로피바이오의 키트루다 바이오시밀러 세포주 맞춤형 배지 개발 및 공정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파트너기업으로 등록되고,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취급시설로 등록었으며, Waters사의 UPLC SCIEX사의 CE-SDS 장비 등을 추가 설치하고 장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연구 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연구 개발 역량 강화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하반기부터 비욘드셀 배지 샘플을 잠재 고객들에게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비욘드셀 제품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고객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으며, 파일럿 스케일 공급 규모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 가며, 비욘드셀 배지의 인지도와 저변을 확대하여 궁극적으로 송도 배지 공장 상업 생산 제품 공급으로 원활히 이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제품 라인의 업그레이드 및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여 고객 접점 확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퓨리오젠은 여수 공장 착공 인허가를 마무리하고 있으며, 3월에는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공장 완공 전까지 여수 파일럿 연구실에서는 생산공정 테스트와 병행하여 시생산 운전을 통해 소규모 상업용 레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퓨리오젠 서울연구소에서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성능의 경쟁력있는 제품과 재현성있는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공정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사들과 교류하여 제품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제품 성능 개선과 신규 제품 개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외 바이오 관련업체들로부터 다양한 레진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연구용 레진 제품의 마케팅 영업을 확대하여 향후 대규모 생산공정용 제품 판매를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들을 충분히 활용하여 레진 국산화 목표를 달성하고 안정적인 사업구도를 확보함으로써 주주 여러분들과 이해관계자 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2월 사업본부 매출은 전월대비 92% 성장, 전년 동기대비 54% 성장으로 마감 예상됩니다. 국내와 해외 모두 성장하였고, 특히 국내 완제 매출 증가가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판매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신규 고객 및 카테고리 개발에 집중한 결과로 보입니다3월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27일에는 베트남 파트너사(Medimap Corp)의 초청으로 하노이에서 현지 약사들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행사에는 2022년 판매 우수 약사로 선정된 100여명이 오프라인으로 참여하고, 전국에서 150여개의 매장 담당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당사의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소개하고 현지 소비자의 식습관에 맞춘 Powder Drink premix 상품 기획 제안과 컨셉별 샘플들을 보여주고 현장에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작년 베트남에 콜라겐 완제품을 소개한 후 시장 반응이 좋아 올해는 숙취해소 드링크와 효소식품 완제를 추가 개발하기 위해 파트너사와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새로운 소식을 기대하시는 주주분들이 당연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항상 당사를 믿고 기다려주시는 주주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하고자 완벽한 공장 증설과 더불어 고객 확보에 한층더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

 

4. 주주 Q&A

2023.02.01 / x

 

Q. 중국 튤라스로마이신 신공장 증설 진행상황

 

A. 30톤 규모 신공장 건설이 마무리 되어 가고 있습니다. 향후 시운전 진행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매출 발생이 기대됩니다.

 

P.S.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 드리지 못한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