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01-31

2023년 1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뒤로하고 희망의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은 여의치 않은 환경속에서 기존사업의 성장과 미래사업의 기반을 닦기 위해 최선을 다한 한 해였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올해는 기존사업에서 매출 증가와 이익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그 동안 추진해온 미래 사업의 투자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그 동안 주주 및 잠재주주, 관계자분들의 한결같은 응원과 지지에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올 해 좋은 실적으로 보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2023년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효소사업과 의약단백질사업을 강화할 것이고, 신성장 동력으로 시작한 효소·단백질 신약개발 사업도 계획에 따라 차근히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효소사업의 경우, 기존의 항생제 효소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다양한 식품용, 산업용, 의약용 효소들로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동시에 중국 중심이던 사업에서 벗어나 인도시장 진출을 가시화 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당사의 Green API 및 중간체 생산 기술을 인도에서 사업화 하기 위해 현지 제약회사와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새롭게 출시한 효소제품들의 영업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단백질의약사업의 경우, 항체정제용 protein A 등 리간드 사업을 중심으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해당 리간드 개량과 신규 리간드 개발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Protein A hexamer, 알칼리 내성 protein G 등의 개발을 통하여 퓨리오젠과 스웨덴의 바이오웍스, 기타 글로벌 업체와 리간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신약개발사업은, 엔돌라이신을 이용한 상처치료제와 젖소 유방염 치료제, 개 외이염 치료제 등 동물용의약품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라이산도(LYSANDO)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엔돌라이신 의약품 개발을 꾸준히 진행할 것입니다. 라이산도 주요 관계자들이 2월에 한국에 방문하여 당사와 사업 협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2023년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전년대비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 효소/단백질 사업을 강화하고, 신성장 동력으로서 효소 단백질을 이용한 신약개발 및 사업화를 실현하여 효소 단백질 분야의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송도 배지공장은 계획대로 진행중이며 올해 3사분기 말까지 완공하고 4사분기부터 시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당초보다 3~4달 늦어졌으나 큰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지난 3년 간 수행한 배지 국산화 과제(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산업 생산 고도화 사업)가 종결됨에 따라 각 기관에서 해당 과제를 통해 이룬 성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12월 말에는 ArtiaBio (미국)에서 당사를 방문하여, 현장에서의 기술지원을 통해 연구원들과 세포주 개발 및 배지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양사의 협력을 이어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관계사인 로피바이오는 고생산 동물세포주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올해 황반변성 치료제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임상3상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배지사업을 위해 설립한 비욘드셀에서는 로피바이오 세포주 맞춤형 배지 개발, 로피바이오 면역항암제 바이오시밀러 공정 개발을 진행할 예정으로 계열사간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 외에 국내 다른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사업화 고객사와도 세포주 개발 배지 최적화 및 분리정제 공정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올해는 사업 전반의 업무를 점검하며, 상업 생산으로 원활히 연결할 수 있도록 배지와 레진 제품 판매 및 서비스(CDMO)의 사업 포트폴리오 토대를 공고히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CLD(세포주 개발 서비스)-MD(배지 개발/최적화 서비스)-배지-레진-분리정제 서비스-CMO로 이어지는 one-stop 서비스 기반을 구축할 것입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퓨리오젠은 여수 공장 건축허가를 받았고 시공사 선정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착공 인허가를 진행 중이며, 2월 중순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여수에 파일럿 스케일 생산설비(PT)를 구축하고 생산공정 테스트 및 시생산 운전을 시작하였습니다. PT설비를 이용하여 소규모 상업용 레진을 생산/판매할 계획입니다.

 

국내 바이오 업체들과 협력하여 개발된 레진의 성능 평가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 등의 업체들에 수출하는 방안도 계속 협의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레진 사업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작년은 내수 소비 심리의 위축 영향으로 국내 소재 매출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해외 수출은 전년대비 60% 성장하여 전년대비 약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리핀은 2018년부터 진행해온 DCI (-카이로이노시톨)의 수입등록이 마무리되어 올해 1월 첫 수출 예정이며, 러시아, 인도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젊은 연령층의 근골격계 질환 증가와 액티브 시니어층의 증가 영향으로 관절 건강 제품의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NAG(N-아세틸글루코사민)을 핵심 소재로한 기능식품 출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성공사례로 지난 12월 홈쇼핑 방송을 시작으로 대상웰라이프 뉴케어액티브 골든프레임이 출시되었고, 1월 중순에는 고객사와 함께 문산공장을 방문하여, NAG 생산 공정과 관절 건강 기능성에 대한 지상파 다큐멘터리도 제작하였습니다. 올 한 해 NAG 관련 홍보를 강화하여 관절 건강 시장에서의 리더 지위를 확보하겠습니다. 콜라겐펩타이드의 피부건강 (주름, 보습, 탄력), 곡물발효효소의 체지방 감소, 키토올리고당의 항바이러스, NAG의 장건강까지 총 4편의 전임상/임상 시험 연구 논문을 학술지에 투고하였습니다. 출간이 완료되면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지난 수년간 진행되어 온 콜라겐 개별인정형 신청을 완료하였고, KFDA에서의 심사와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사의 콜라겐이 개별인정형으로 승인될 경우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올해는 국내와 해외에서 작년대비 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 사업본부에서는 올해 최고의 실적을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 해 주주 및 잠재주주관계자분들의 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당사 임직원들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순조롭게 이루시고, 가정에 평안이 항상 함께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

 

4. 주주 Q&A

2023.01.08 / 직장인

 

Q. 최근 한솔케미칼이 배지제조사 인수를 통해 기업을 키운다는 뉴스 보도됨. 당사에 연락이 있었는지 혹은 아미코젠 이외에 한솔케미칼이 인수할 수 있는 배지 회사가 국내에 있는지 여부.

 

A. 당사와 한솔케미칼 간의 연계는 없습니다.


P.S.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 드리지 못한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