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12-26

2022년 12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안녕하십니까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어느덧 2022년의 끝 12월입니다. 지내온 시간은 언제나 눈 깜빡할 사이에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되돌아보면, 올 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그 동안 누적되어 온 인플레이션, 글로벌 공급망 불안, 우크라이나 전쟁, -중 패권 충돌, 에너지 위기, 경기침체 등이 현실로 나타나 전 세계가 몸살을 앓은 한 해였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가 노력하고 있지만 많이 부족하였고, 분명한 것은 세계 질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당사는 이런 세기적 변화 속에서 신속히 대응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번영한다라는 역사적 교훈을 기억하여 착실히 준비하고 실행해 왔습니다. 당사는 기존 핵심사업을 재설계하여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변화시키고, 또 핵심역량을 활용하여 세계질서 변화에 대응하는 신규사업 (배지, 레진, CDMO, 효소/마이크로바이옴/바이오 신약개발 등)을 강력히 추진해 왔습니다.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희망을 가지고 새해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지켜봐 주신 주주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저무는 2022년을 뒤로하고 주주님들과 함께 더 밝고 희망찬 새해를 기다려 봅니다.

 

12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2022,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효소사업과 단백질의약사업을 강화하고자 신제품 개발과 제품 파이프라인 확대, 글로벌 업체와의 협력 등을 통해 시장의 다각화 및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항생제 합성효소를 포함한 매출은 전년대비 50% 이상 성장하였고, 유럽과 인도의 업체들과 다양한 협력관계를 확립하였습니다

 

CX 효소는 올해 중국시장에서 8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고 세파렉신, 세파클로, 세프라딘 등 세파항생제 합성효소도 의미 있는 성장을 하였습니다. 3세대 세파항생제(API) 합성효소 개발 역시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아미코젠차이나는 당사가 개발한 세프프로질 합성효소를 이용하여 효소법 세프프로질 의약품 원료 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글로벌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7-ADCA (세파항생제 주요 중간체 원료) 발효/효소법 DX2기술은 최근에 추가 업그레이드 개발에 성공하여 중국업체에 신규로 기술이전을 진행 중이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갈 계획입니다.

 

독일 글로벌 업체와 협력하여 의약공정에 사용되는 핵산분해효소 제품을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런칭하였고 지속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공정에 사용되는 아밀라제 효소제품도 고객사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가공에 사용되는 CKzyme FL 효소제품을 새로 출시하여 판촉 중에 있고, 12월에는 진균 유전자 엔지니어링 과정에서 원형질체 제조에 사용되는 CW-Lytic F1 효소제품도 새로 출시하여 내년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CW-Lytic F1 효소제품의 경우 기존 제품들 대비 월등한 효율을 나타내고 있어 기존 효소제품보다 시장의 니즈를 더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엔돌라이신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사업은 라이산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진행중입니다. 라이산도로부터 도입한 상처치유 의료기기 제품의 경우, 엔돌라이신이라는 새로운 단백질 성분인 관계로 국내 등록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KFDA의 요구에 맞추어 임상을 비롯한 실험을 준비 중에 있고, 그 외에도 항생제 다제내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체용/동물용 항생제 치료제 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라이산도는 내년 초에 당사를 방문하여 IPO 준비와 그 동안 진행되고 있는 협력사업에 대해 긴밀히 논의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제약사에 공급되고 있는 제약용 NAG 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고객사의 현장 실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다시 공급을 시작하였고 동시에 공급가격도 3% 인상하게 되었으며 내년부터는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항체 정제용 Protein A 리간드 단백질 사업의 경우, 스웨덴 업체가 12월 중에 방문하여 내년에 증가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더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자회사인 퓨리오젠은 레진공장이 완공되는 내년 하반기부터 Protein A 리간드 단백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2023년에 효소와 의약단백질사업을 중심으로 20%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항생제 사업을 강화함과 동시에 인도 항생제 사업에도 진출하여 항생제 사업의 글로벌 다각화를 실현할 것입니다. 그리고 식품용 효소와 의약공정용 효소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여 효소사업을 꾸준히 키워나갈 것입니다. 동시에 엔돌라이신을 중심으로 한 신약개발사업을 심도있게 진행시켜서 회사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미코젠차이나는 올해 코로나 사태로 큰 어려움을 겪어 온 가운데 전체 임직원들의 노력하에 10% 이상의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튤라스로마이신 API 생산공장을 차질없이 증설하고 있음과 동시에 완제품 인허가를 완료하여 내년부터 튤라스로마이신 API 사업과 동물완제 사업이 회사의 큰 성장동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중국의 최대 축산업체에 동물용 항생제 완제품 공급을 시작하여 내년에도 더 큰 성장을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30%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아미코젠차이나가 본격적인 성장을 하는 원년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2022년은 송도 배지 공장의 공사를 시작하고, 항체생산용 배지 (브랜드명 UltimaxTM)를 국내 시장에 런칭하는 등, CAPEX 투자뿐만 아니라 배지 제품화를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이어가며 국내 배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한 해 였습니다. 배지 사업을 위해 설립한비욘드셀Ultimax 배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케일업 물량을 소량이지만, 정기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제품 개선 및 생산 최적화를 도모하여 상업 생산을 위한 준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새해에는, 배지 제품의 quality를 안정화하면서 상업 생산으로 원활히 연결될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업무를 점검하고, CDMO 사업의 기반을 구축하며, 배지 기술 차별화를 위한 연구 개발도 지속하는 등 새롭게 도약하는 해로 만들 것입니다. 송도 배지 공장은 송도 지역의 특성 등으로 계획보다 토목 공사 일정이 다소 지연되기도 하였으나, 건축 및 PLANT 시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2023년도에는 차질없이 진행하여 내년 하반기 상업 생산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Artiabio세포주개발기술배지기술이전을 통해 개발된 면역항암제 바이오시밀러는 3개월 만에 풀(pool) 상태에서도 4g/L 이상의 높은 생산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통상 풀에서 단일 세포 분리시에는 2배이상의 높은 생산성을 가지는 세포주를 선별할 수 있음을 유추할 때, 비욘드셀이 보유한 배지 및 세포주 플랫폼이 상업적으로 매우 우수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 수요기업들과 배지개발 최적화 및 세포주 개발을 협의 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수행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꾸준히 비욘드셀의 사업을 알리고 고객사들의 니즈를 발굴하여 국내 최고의 바이오의약CDO서비스를 고객사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내년 하반기 송도 공장의 완공 이후에는 동물세포 CMO 서비스를 추가하여 본격적인 CDMO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비욘드셀은 세포주개발(CLD)에서부터 배지최적화(MD), 세포배양 및 분리정제(DSP), GMP비임상/임상 시료생산 등의 서비스를 “One Stop”으로 하게 될 것입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퓨리오젠은 여수 공장 시공사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내년 하반기 상업생산에 차질 없도록 진행 중입니다. 이번 달에는 올 한 해 진행되었던 레진 개발 내용 및 영업활동을 정리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내년 초에는 여수 공장 설립 전 여수에서 파일럿 스케일 생산 설비를 운용하여 공정을 테스트하고, 생산량을 증가시켜 올해보다 진취적으로 영업활동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올해보다 발전된 레진 사업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11, 12월 헬스케어영양 사업본부는 연중 추진했던 프로젝트들의 첫 납품이 완료되면서 좋은 성과를 보여, 올 해는 전년대비 약 10%의 양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질적으로는 우수한 우량 고객 발굴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으며, 러시아, 인도, 베트남등의 해외 신규 시장 진출의 성과를 얻었습니다. 올 해 초 완성된 완제 신공장은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이 지연되어 정상가동이 늦어진 영향으로 상반기는 부진한 모습이었고, 하반기부터는 새로운 고객사 발굴 및 프로젝트 성공으로 매출이 회복되었고, 국내외 고객들과 연간 계약을 협의중으로 2023년은 올해대비 완제매출은100% 이상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내년 국내 헬스케어 시장은 국내의 이너뷰티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해외 진출 고객사들의 K이너뷰티 마케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베트남에 건설중인 콜라겐 제조법인 (아미나비코)의 시생산을 완료하여 2월부터는 젤라틴 및 콜라겐펩타이드를 대량 생산하게 됩니다. 그동안 추진해온 당사의 콜라겐 개별인정형 승인이 연초에 확정 예정으로, 경쟁사대비 적은 섭취량으로 보습, 탄력, 주름개선 등의 탁월한 임상 결과를 갖추었으며, 10여개 이상의 잠재 고객들과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품화 과정을 거쳐 2023년 하반기부터는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헬스케어영양 사업본부는 올 한 해 제품 구성 다양화, 우량 고객 확보, 신시장 발굴 및 콜라겐 임상 연구 등을 추진해왔습니다. 2023년은 착실하게 준비해 온 것들을 활짝 펼칠 수 있는 해가 될 것입니다.

 

어려운 투자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당사를 믿고 응원해 주신 주주/잠재주주 및 관계자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는 그 동안 추진해 온 사업들을 현실화시켜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은 비록 어렵지만 우리는 역경을 이겨내고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내년 초에는 2023사업계획과 전망을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올 한 해 정말 감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

 

 

4. 주주 Q&A

2022.12.18 / X

Q. 건기식 신공장 증설 불구하고 매출 성장 정체 이유. 가동율 증가, 매출 성장 위한 전략 및 향후 계획

A. 올 해 초 완성된 완제 신공장은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이 지연되어 정상가동이 늦어진 영향으로 상반기는 부진한 모습이나, 하반기부터는 새로운 고객사 발굴 및 프로젝트 성공으로 매출이 회복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외 고객들과 연간 계약을 협의중에 있고 이에 따라 23년은 올해 대비 100% 이상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2.12.09 / X  

Q. 배지 수요처 확보 여부

A. 특히 배지와 레진의 국산화에 대하여 국내 바이오업계의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매출처를 확보한 상황은 아닙니다만, 내년 상반기에는 국내외 고객사들과 긴밀하게 교류하여 테스트 과정을 통과하고 공장이 완공되면 본격적으로 매출처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2022.12.08 / X

Q. 배지와 레진 수요처 확보 여부 및 그 규모와 공개 가능한 계약 내용

A. 현재 배지와 레진은 주로 연구용 제품이 제공되고 있으며, 고객사의 배양 공정 및 정제 공정에 적합한 성능인지를 테스트하는 중입니다. 국내외 고객사들의 요청사항들을 반영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배지와 레진의 국산화에 대하여 국내 바이오업계의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매출처를 확보한 상황은 아닙니다만, 내년 상반기에는 국내외 고객사들과 긴밀하게 교류하여 테스트 과정을 통과하고 공장이 완공되면 본격적으로 매출처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선제적인 투자를 통하여 배지와 레진 국산화를 단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12.04 / X

Q. 배지 시장 경쟁 심화에 대한 대비 및 아미코젠 배지의 차별성

A.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과도 경쟁하기 위하여, 제품 차별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P.S.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 드리지 못한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