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09-30

2022년 9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대표이사 월간주주레터 (2022. 9. 30)


안녕하십니까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가족 친지분들과 함께 풍요로운 추석 명절 되셨는지요? 이제 풍요롭고 향긋한 계절인 10월 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네요.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관리 잘하시고 가을의 풍성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달 동안 글로벌 경제와 자본시장은 지속되는 물가상승으로 인한 금리인상과 강달러 현상, 경기침체 우려로 인하여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당사는 주주님들의 믿음과 응원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9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코로나 사태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그리고 동절기가 점차 가까워지면서 글로벌 항생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 CX효소의 매출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DX 기술료 역시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들어 인도 정부의 생산연계 인센티브 (Production Linked Incentive) 정책에 힘입어 항생제 의약품 국산화 시도가 진행 중에 있는데, 이 효과로 인도 제약업체들로부터 항생제용 특수효소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항생제용 특수효소 사업 강화 차원에서 계속해서 CX 개량 특허의 인도/중국 출원을 준비 중이며, DX 업그레이드 균주에 대한 특허도 출원 준비 중에 있습니다. 식품용 효소 중, 신규 진세노사이드의 합성에 관한 효소 개발이 완료가 되어서 제품 시생산과 함께 특허 출원을 비롯한 제품 출시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제약용 NAG 사업의 경우 글로벌 제약업체의 현장 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이어서 곧 제약용 NAG 발주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항체 정제용 리간드 Protein-A 단백질 사업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른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과제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비임상용 엔돌라이신의 파일럿 생산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곧 협력기업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9월 초에는 당사 경영진과 기술자가 독일 라이산도를 방문하여 엔돌라이신 사업과 라이산도의 IPO에 관해 논의하였습니다.


아미코젠차이나는 여전히 코로나 사태에 따른 봉쇄정책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모든 임직원들이 협심하여 최대한으로 생산활동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툴라스로마이신 공장 건설 역시 차질없이 진행 중인 가운데, 중국 최대의 축산업체에 동물용 항생제 완제품 공급이 시작되었고 이에 따라 실적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어 전년대비 큰 성장이 예상됩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송도 배지 공장은 내년 상반기 시운전을 목표로 더위와 태풍 등이 지나고 공사하기 좋은 계절을 맞아 공장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레진 사업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퓨리오젠의 여수 공장은 외부 환경의 변화로 원자재가격, 건설 및 인건비 등이 상승하였으나, 송도 배지 공장 건설의 경험과 인력을 활용하여 토목, 건축공사 및 Utility 장비와 생산 장비의 효율적인 설계 등을 통해 전체 투자비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장 건설을 위한 인허가 초기 단계인 건축 허가 신청을 진행중이며, 시공사 선정 준비 등 착공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지 사업을 위해 설립한 비욘드셀은 미국 Artiabio사와 긴밀한 기술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항체생산용 배지 (브랜드명 UltimaxTM)를 국내 시장에 런칭한 후, 수요 기업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고객 확보를 위하여 활발히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 완공 전까지 배지 스케일업 물량 판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액상 배지 파일럿 설비 구축 준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점 탈세계화되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상황뿐만 아니라, 바이오산업에서도 자국 우선주의가 대두되는 등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이지만, 당사는 위기를 기회로 삼으며, 사업 계획을 차근차근 계획한 대로 진행해 나아가겠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퓨리오젠은 국내 바이오업체들에게 연구 및 공정을 위한 레진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피드백을 받아 레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소부장 국산화에 따른 많은 기업들이 국산 레진 생산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류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내년에 완공될 여수 공장의 생산량을 고려하여 국내외 바이오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독자적인 공정기술 개발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 레진을 생산하여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당월 성과는 간건강 개별인정형 소재인 피니톨의 신규 고객 발굴, 관절건강/피부 보습의 이중 기능성 소재 NAG의 국내 수요의 증가와 꾸준히 고객과 제품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는 베트남, 몽골 등 개발도상국 진출의 성과로 전년동기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콜라겐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로 이탈했던 콜라겐펩타이드 고객들이 우리 콜라겐이 비린맛이 적고, 뒷맛이 깔끔하다는 관능적 차별점을 인정하고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연구소는 아미코젠의 자체 효소 기술이 적용된 피부 기능성 원료인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AG”를 타사 대비, 피부 주름, 피부 보습 및 피부 탄력 지표에서 차별화된 성공적인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SCI급 논문을 올해 내로 출판할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를 활용하여 국내 및 해외로의 시장 확장성을 통한 매출 증대가 기대됩니다. 또한, 현재 자사 콜라겐의 피부 기능성 외, 근력 개선, 뼈 성장, 골다공증 억제 및 모발 건강 등의 다양한 기능성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콜라겐뿐만 아니라 캐롭콩으로부터 추출된 DCI 및 감태복합추출물 섭취에 의한 PCOS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 효과 관련 논문의 출판을 완료하였습니다.

 

10, 11월은 이러한 성과를 국내외 고객에게 소개하고자, 방콕 (Fi Asia, 10/5-7), 동경 (HI Japan, 10/11-13), 라스베가스(SSW, 11/2-3), 알마티(Food Expo 카자흐스탄, 11/2-4), 서울 (식품산업대전, 11/2-5) 참가를 확정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의 글로벌 경제위기를 반드시 이겨내고 우뚝 서겠습니다. 진행중인 사업들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입니다. 끝까지 믿고 기다려 주시는 주주님들에게 보답하는 아미코젠이 되도록 저와 임직원들은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쌀쌀한 날씨에 몸건강하시고 가족, 친지분들과 함께 풍요로운 가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소식과 함께 다음 달에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P.S. 앞으로는 주주님들께서 홈페이지의 “IR문의를 통해 질문을 남겨주시면, 월간주주레터를 통해 가능한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