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COGEN

CEO 월간 주주레터

Amicogen CEO Letter

아미코젠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08-31

2022년 8월 대표이사 월간 주주레터

대표이사 월간주주레터 (2022. 8. 31)

 

안녕하십니까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여름휴가는 잘 다녀오셨는지요? 이번 휴가기간 동안 재충전의 기회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무더웠던 여름이 끝나고, 계절은 어느새 가을로 바뀌었습니다. 우리 고유의 명절인 추석도 열흘 남짓 남았습니다. 추석을 맞아 우리 주주님 가정에 풍요와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세계 경제는 미국의 높은 금리인상, 전 세계를 위협하는 우크라이나 전쟁, 중 간의 갈등,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어려운 경제 상황이 앞으로 1~2년 더 갈 수 있다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어 모든 시장 참여자를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러한 전 세계적인 경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현금 유동성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낭비적 요소를 최대한 억제하고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는 등 위기경영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미래 성장을 위하여 배지와 레진 등의 신사업과 혁신 기술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현업에서의 성과를 통하여 생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래사업을 통하여 비약적 성장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비록 현재는 주가가 떨어져 주주님들께 고통을 주고 있지만 세계 경제가 회복될 때 당사의 진정한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위기의 기간도 반드시 지나가게 되어 있고 그 이후에는 더 큰 기회가 온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집중하는 바이오의약, 헬스케어, 바이오 부품소재 사업은 대체될 수 없는 우리나라의 미래산업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무병장수의 꿈을 담은 미래산업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저희 임직원들은 최선을 다하여 주주님들께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주주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두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지난 7월 발행한 전환사채(CB) 400억원 건입니다. CB 발행목적은 당사의 신규 미래사업인 배지와 레진 공장 건설을 위한 시설투자금 조달입니다. 구체적인 사용 목적은 공시를 통해 기재하였으며, 배지공장 투자에 200억원, 레진공장에 200억원 투자될 계획입니다. 당초 당사는 송도 배지공장 약 700억원, 여수 레진공장에 약 200억원 총 900억원 예상하였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기의 영향으로 원자재가 상승과 건설비, 기계장치비, 인건비 등이 20~30% 증가되어 300억원 이상 증가되었습니다. 또 그 동안 당사는 투자자산을 활용하여 미래사업을 잘 추진해 왔으나 당사가 보유한 유가증권의 가치가 하락하여 당사 자본조달에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번에 CB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송도 배지공장과 여수 레진공장은 정상적으로 진행중이며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올 상반기 적자에 대한 건입니다. 올해 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620억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여 영업손실 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사와 아미코젠차이나는 매출이 소폭이나마 증가하였지만, 기타 종속회사의 매출이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건식 완제공장등 진행되었던 고정자산 투자가 완료됨에 따른 비용 인식 및 인원 증가 등으로 고정비(감가상각비 등)가 증가되었고, K-Nutra 브랜드 광고 등으로 인해 광고선전비가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배지 및 레진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 비욘드셀 및 퓨리오젠의 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비용이 증가하여 영업손실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미코젠차이나는 1분기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따른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반기순손실은 195억원으로 당사가 보유한 금융자산의 가치 하락으로 반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의 침체로 인해 손실 규모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당반기 셀리드 93억원, 클리노믹스 61억원 등의 평가손실이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 하는 자회사들의 공정가치가 감소하였습니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매출증가 등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되는 금리인상과 경기 침체의 우려로 인해 기업들의 경영 여건은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당사의 임직원들은 사업에 더욱 집중하여, 위기를 지혜롭게 돌파하고 글로벌 일류 바이오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8 3-5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2 박람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제약용 특수효소와 NAG (동물세포 배양용) 및 항체정제용 Protein A 등 리간드 단백질 소재들을 소개하였습니다.  

 

8월에도 CX 등 제약용 특수효소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엔도뉴클라제(endonuclease), CKzyme-FL, 식품용 알파-amylase 등 효소제품들을 판촉하고 있습니다특히 cephalexin, cefprozil, cefaclor, cephradine, cefadroxil, amoxicillin을 합성하는 효소에 대한 중국 출원 특허가 85일 등록되어 중국 항생제 효소 사업을 더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엔돌라이신 사업에 있어서, 라이산도와 젖소 유방염(Mastitis) 치료제 개발과제가 한독공동연구과제로 선정되어 kick-off 미팅을 하였으며, 매월 성공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온라인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초에는 독일 라이산도를 방문하여 엔돌라이신 사업과 라이산도의 IPO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입니다.

 

아미코젠차이나는 튤라스로마이신 공장 건설을 차질없이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24일 중국 우한시에서 튤라스로마이신 제품 출시 발표회를 개최하여 대내외적으로 동물용 항생제 원료와 완제품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튤라스로마이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기술개발과 상용화 실적에 힘입어 중국 산동성공업정보화 기관으로부터 국가급 신형 강소기업에 선정되어 항생제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7cc33aca3afe16a403a8eda0b272129a_1661930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바이오프로세스 연구소는 자회사 퓨리오젠과 더불어 Protein A, G, L 레진 외에 항체 fragment 정제용 레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항체 fragment는 작은 사이즈로 인해 일반 항체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는 대신, 암조직세포에 침투가 용이하고 낮은 생산비용이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점점 항체 fragment를 이용하려는 개발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미코젠은 퓨리오젠과 함께 시장 수요에 맞춘 고객 맞춤형 레진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송도 배지 공장은 내년 상반기 시운전 목표로 잦은 폭우와 폭염속에서도 공기 단축을 위해 주말에도 쉼없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진 사업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퓨리오젠의 여수 공장은 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시공사 선정 준비 등 착공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8 3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전시회에 참여하여, 당사 배지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하였습니다. 여러 수요 기업과 연구 기관 등이 관심을 보였고, 샘플을 요청하는 고객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으로 배지 제품의 수입이 지연되고, 그로 인한 가격 인상 요인 등으로 인하여, 국산 배지에 대한 니즈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퓨리오젠도 같은 전시회에 참여하여, 바이오소부장 핵심원료인 레진 국산화에 대한 사업진행 상황을 소개하고 퓨리오젠의 자체 기술로 제조한 제품들을 홍보하였습니다. 최근 바이오 핵심 원부자재의 글로벌 수급상황이 불안정해지면서 퓨리오젠의 레진 국산화 상황에 대해 바이오업계와 정부 관계자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레진 공급 일정과 제품 사양에 대해 구체적인 협의와 지속적인 교류를 요청한 업체들이 많았고,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과도 레진 국산화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현재 퓨리오젠에서는 연구용 레진 제품을 출시하여 국내 바이오업체들에게 공급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고객사에 최적화된 레진 제품을 준비하여, 내년 상반기에 여수 공장이 완공되면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향후 고객사의 다양한 요청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레진의 성능을 조정하는 연구개발과 독자적인 공정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7cc33aca3afe16a403a8eda0b272129a_1661930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주요 소재인NAG, 콜라겐 펩타이드효소 완제(ODM)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재ODM팀과 헬스케어연구소는 핵심 고객들을 방문하여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AG” (기능성: 피부 보습 및 피부 건강 개선) 사전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미코젠 인체적용시험 35~60 여성 85명을 대상으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AG” 1g을 섭취하게 한 결과, 6주와 12주 후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피부 주름, 피부보습 그리고 피부 탄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당사 콜라겐을 섭취한 후 6(1달 반)만에 피부 주름과 보습 등이 개선된 속효성 결과를 보여 타사 제품과 차별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KFDA와 사전미팅을 통하여 지도를 받았으며, 이번주에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원료로 신청할 예정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AG”가 올 해 내로 개별인정형으로 승인되면,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콜라겐 제품을 아미코젠 효소기술로 제조된 기능성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AG”가 대체할 수 있고 또 속효성 원료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어 향후 매출 증대가 기대됩니다.

 

당사 헬스케어사업의 프로바이오틱스 및 마이크로바이옴핵심 파이프라인으로서 작년 10월에 인수한 비피도는 올 상반기에 회사의 비전, 조직, 기술개발 및 생산공장의 목표를 새로 확정하였고 여기에 맞는 인력을 충원하였습니다. 비피도 영업본부도 영업본부장을 외부에서 영입하는 등 국내 및 해외 영업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생산본부도 생산본부장을 외부에서 영입하여 생산능력 확충, 조업률 향상, 폐수처리 개선, 원가개선 등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완제 생산능력이 부족하여 제2프로바이오틱스 공장건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본부도 10개의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프로젝트를 결정하고 다양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비피도가 집중하는 “Bifidobacterium은 인체내 절대 다수를 차지하여 핵심적인 건강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절대 혐기성(공기가 있으면 자라지 못함)이라 생산이 어려운 균주입니다. 비피도는 지난 23년 동안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많은 임상실험에 성공하였지만 KFDA 인증을 받지 않아 기능성 표시를 못하여 상대적으로 타사에 밀렸습니다. 앞으로 매년 1개 이상의 개별형 승인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이것을 활용하여 국내 1위의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회사가 되겠습니다.

 

올 상반기에 신설된 임상개발본부는 새로 본부장을 영입하고 팀 인력을 채용하여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습니다. 현재는 류마티스 관절염(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지난 5년간 가톨릭대학 류마티스 센터와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Bifidobacterium이 인체면역 균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환자의 경우 “Bifidobacterium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 여기에 비피도의 특정 “Bifidobacterium을 공급하면 증상이 현저히 개선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동물실험 결과). 이러한 결과는 기존 약제와 동등 이상의 결과를 보였고, 또 이들 약제와의 시너지(상승효과)를 보여 향후 임상실험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비피도 임상개발본부는 현재 비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속히 임상실험에 진입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영지원본부도 외부에서 본부장을 영입하여 전사적 경영과 조직을 안정화시키고 있습니다. 비피도는 앞으로 당사(아미코젠)의 가장 중요한 헬스케어/신약개발 자회사가 될 것입니다. 비피도는 오직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에만 100% 사업을 집중하여 이 분야의 세계 1위가 되고자 합니다. “Global No.1 Probiotics & Microbiome”이라는 비피도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당사는 현재의 글로벌 경제위기를 반드시 이겨내고 우뚝 서겠습니다. 진행중인 사업들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입니다. 끝까지 믿고 기다려 주시는 주주님들에게 보답하는 아미코젠이 되도록 저와 임직원들은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가족, 친지분들과 함께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소식과 함께 다음 달에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